우리는 당신을 희망합니다

아동청소년기질환

아동기에 많이 나타나는 문제로, 지속적으로 주의력이 부족하여 산만하고, 과다활동 및 충동성을 보이는 상태를 말합니다. 이러한 증상들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 아동기 내내 여러 방면에서 어려움이 지속되고 일부의 경우 청소년기와 성인기가 되어서도 증상이 남게 되므로 조기발견 및 치료가 중요합니다.

증상

증상
주의력 결핍
세부적인 것에 면밀한 주의를 기울이지 못하고, 무질서하고 부주의한 방식으로 과제에 임하며 실수가 잦습니다. 주의집중을 지속하지 못하고, 과업을 완전하게 끝마치지 못하기도 합니다. 사소한 자극에 의해 쉽게 산만해지고, 다른 사람의 말에 귀를 기울이지 못하며, 활동에서 세부적인 규칙이나 상항을 따르지 못합니다.
과잉행동
자리에 가만히 앉아 있지 못하고, 부적절한 상황에서 지나치게 뛰어다니는 모습을 보입니다. 끊임없이 활동하고, 지나치게 수다스럽게 말하기도 합니다. 청소년의 경우 안절부절 못하거나, 조용히 앉아서 하는 활동에 참여하지 못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충동성
질문이 끝나기 전에 성급하게 대답하거나, 차례를 기다리지 못하는 것, 사회적, 직업적 학업 장면에서 장해가 될 정도로 다른 사람의 활동을 방해하거나 간섭하는 것을 말합니다. 사고가 나기 쉽고, 결과를 예상하지 못하여 위험한 행동을 보이기도 합니다.
기타증상
감정 조절의 어려움으로 인하여 분노를 폭발하는 모습을 보일 수도 있습니다. 또한 질환으로 인하여 쉽게 좌절하기도 하고, 또래 관계 및 학교생활에서의 어려움을 겪으면서 낮은 자존심 및 우울감에 힘들어 할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의 권리에 대한 침해와 사회규범의 위반이 특징적인 품행장애를 가지는 경향이 높습니다.

치료

치료

치료
약물치료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의 치료에는 약물치료가 흔하며, 주의력 결핍 치료에 효과적입니다.
환경치료 자극에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에 주변환경을 차분하게 만들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부모교육 및 훈련 아동의 부모가 아동의 문제행동을 효율적으로 다루고 대처 할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이 도움이 됩니다.
행동치료 문제 행동의 목록을 만들어 아동과 약속을 하고 아동의 행동에 따라 상벌을 적절히 줌으로써 일상생활의 행동을 스스로 조절하도록 도와줍니다.